728x90
300x250
낙수효과(Trick-down effect)는 대기업 및 부유층의 소득과 부를증가시키면
전체 경제 활동이 활발해 지며 중소기업과 저소득층도 혜택을
볼 수 있다는 의미의 말이고
분수효과(Trick-up effect)는 정부가 경제 정책으로 저소득층과 중산층의 소득을
먼저 늘려주면 이들의 소비 확대가 생산과 투자로 이어지면서
전체 경제활동이 되살아 난다는 의미입니다.
‘Trick-down effect’ 'Trick-up effect' 낙수효과와 분수효과란?
- Trick-down effect 낙수 효과:
- 이 경제 이론은 부와 번영이 상위 소득 수준에서 하위 소득 수준으로 "물방울"을 흘리면서 부유층이나 기업에 제공되는 혜택이 결국 더 많은 인구에게 혜택을 줄 것이라고 제안합니다.
- 정부가 고소득 개인이나 기업에 대한 감세 등 부자에게 유리한 정책을 시행하면 최고층의 부와 투자가 늘어나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된다는 생각이다.
- 정부가 가장 부유한 개인의 세금을 삭감하고 그들이 기업에 더 많이 투자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경제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. 사회의 상위 계층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은 결국 고용 기회 증가와 전반적인 경제적 번영을 통해 하위 소득 계층에 도달할 것이라는 이론입니다.
- Trick-up effect: 분수효과
- 이 개념은 낙수효과 경제학과 다소 반대이다. 이는 저소득층에 직접 혜택이나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최하위층의 소비력 증가가 점차 상승해 경제 전체에 이익이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.
- 그 아이디어는 소득이 낮은 사람들이 더 많은 돈을 가질수록 상품과 서비스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하는 경향이 있어 수요를 늘리고 상향식 경제 성장을 주도한다는 것입니다.
- 정부가 최저 임금 인상, 저소득 가구에 직접 현금 지급, 맞춤형 사회 프로그램 제공 등의 정책을 시행하면 경제 계층 최하위에 있는 사람들의 추가 소득이 소비자 지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며, 기업 지원 및 잠재적으로 긍정적인 경제 순환을 만들어냅니다.
이러한 이론은 경제적, 정치적 논의에서 종종 논의되며, 그 효과는 구현된 특정 정책과 더 넓은 경제 상황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728x90
300x250